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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배움캠프 86일차 TIL 최종 프로젝트 - URP와 HDRP

joseph2518 2025. 1. 15. 23:47

20250115 / Unity_6차  19주차 수요일

 

 

1. URP (Universal Render Pipeline)

특징

  • 경량화와 다목적성:
    • 다양한 플랫폼(모바일, 콘솔, 데스크탑)을 대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 효율성과 성능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저사양 하드웨어에서도 동작하도록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성능 중심:
    • 경량 조명 모델과 쉐이더로 GPU 부하를 최소화합니다.
    • SRP 배칭을 활용하여 드로우 콜(Draw Call)을 줄입니다.
  • 비용 절감:
    • 모바일 및 중급 PC에서 높은 성능을 유지하면서 품질 손실을 최소화합니다.
  • 지원하는 기능:
    • Physically Based Rendering (PBR): 물리 기반 렌더링.
    • 포스트 프로세싱: 블룸, 컬러 그레이딩, 비네트 등.
    • 2D 렌더러: 스프라이트, UI, 이펙트를 효율적으로 렌더링.

적용 대상

  • 모바일 게임.
  • 중급 수준의 PC 또는 콘솔 게임.
  • 높은 퍼포먼스와 최적화가 필요한 프로젝트.

2. HDRP (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특징

  • 고품질 그래픽:
    • 최신 하드웨어(GPU)를 활용하여 사실적이고 고사양 그래픽을 지원합니다.
    • 리얼타임 레이트레이싱, 고급 조명 및 반사 효과를 지원합니다.
  • 물리적 정확성:
    • 물리 기반 조명(PBR)과 글로벌 일루미네이션(GI) 등을 활용하여 현실적인 씬을 구현합니다.
    • 에너지 보존 법칙을 따르는 조명 모델.
  • 고급 비주얼 효과:
    • 복잡한 쉐이더와 볼륨 기반 조명 효과.
    • 화면 공간 반사(SSR), 화면 공간 그림자(SSS), 딥 필드 등.
  • 맞춤형 포스트 프로세싱:
    • 고품질의 블룸, 필름 그레인, 컬러 피킹 등이 포함된 향상된 포스트 프로세싱.

적용 대상

  • 차세대 콘솔(PS5, Xbox Series X) 및 고사양 PC.
  • AAA급 게임, 영화 시네마틱, VR/AR 애플리케이션.
  • 현실적인 비주얼 퀄리티가 요구되는 프로젝트.

3. URPHDRP의 공통점

  • SRP(Scriptable Render Pipeline) 기반:
    • 둘 다 유니티의 SRP를 기반으로 하며,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 PBR(Physically Based Rendering) 지원:
    • 물리 기반 렌더링을 통해 조명과 재질을 현실적으로 처리합니다.
  •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 블룸, 컬러 그레이딩, 비네트 등 현대적인 화면 효과를 제공합니다.
  • 커스터마이징 가능:
    • 유니티의 Shader Graph를 사용해 노드 기반으로 셰이더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4. URPHDRP의 차이점

특징 URP HDRP
목적 경량화와 다목적성 고품질 렌더링 및 사실적인 그래픽
타겟 플랫폼 모바일, 중급 PC, 콘솔 고사양 PC, 차세대 콘솔, 영화 제작
성능 저사양 하드웨어에서도 높은 퍼포먼스 유지 고사양 하드웨어에서 고품질 그래픽 구현
조명 단순 조명 모델 (퍼 픽셀/퍼 버텍스 라이트) 고급 조명 모델 (물리 기반 조명, 볼륨 조명, 레이트레이싱)
렌더링 기능 경량 쉐이더, 최소한의 GPU 부하 레이트레이싱, 고급 쉐이더, 고품질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포스트 프로세싱 기본적인 화면 효과 (블룸, 비네트, 컬러 그레이딩 등) 고급 화면 효과 (스크린 스페이스 반사, 딥 필드, 고품질 블룸 등)
커스터마이징 수준 상대적으로 단순함 복잡하고 세밀한 설정 가능

5. 언제 URPHDRP를 선택해야 할까?

URP를 선택해야 할 경우

  • 모바일 게임 및 크로스 플랫폼 프로젝트를 개발 중.
  • 성능 최적화가 중요한 중소규모 프로젝트.
  • 중급 그래픽 품질과 빠른 제작이 필요한 경우.

HDRP를 선택해야 할 경우

  • 차세대 콘솔 및 고사양 PC를 타겟으로 하는 프로젝트.
  • 현실적인 그래픽 및 물리적 조명이 중요한 프로젝트.
  • 영화 시네마틱, VR/AR 또는 사실적인 그래픽 연출이 필요한 경우.

6. 추가 참고 사항

  • 혼합 사용 불가:
    • 한 프로젝트에서 URPHDRP를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렌더링 파이프라인 전환은 프로젝트 전체에 영향을 미치므로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 프로젝트 설정 변경:
    • URP/HDRP 전환 시, 재질(Material), 쉐이더, 라이팅 설정 등을 다시 조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 Shader Graph:
    • URPHDRP 모두 Shader Graph를 지원하지만, HDRP는 고급 기능이 추가로 제공됩니다.